맥북프로 M3가 출시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맥북 프로 M3는 기본 8GB RAM을 탑재했고 애플은 여전히 램크루즈라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국 유튜브 채널 맥스테크에서 진행된 맥북 프로 M3의 8GB 메모리, 16GB 메모리 비교 테스트 결과를 공유합니다.
메모리 용량 차이에 따른 성능 테스트 결과 첫 번째 테스트는 아무것도 수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단일 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중간 정도의 워크로드, 그리고 무거운 워크로드 모두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그 결과 맥북 프로 M3의 경우 M2 모델에 비해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보였으나 RAM 메모리 8GB 기본 모델은 씨네 벤치마크로 두 자릿수 성능 저하를 보였고,
파이널 컷이나 라이트 룸 클래식으로 이미지를 내보내는 데 꽤 큰 작업 시간 차이를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웹브라우저, 유튜브 동영상, 엑셀 등 다양한 작업창을 동일하게 실행한 상태에서 반복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활성 소프트웨어가 많아질수록 8GB RAM 옵션인 맥북 프로는 SSD SWAP 파일에 크게 의존하게 되었고, 16GB 메모리 맥북 프로와의 성능 격차는 더욱 커졌고, 전체적인 응답성에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Blender에서 렌더링 작업을 할 경우에는 16GB RAM M3 Macbook Pro는 블렌더 레이트 레이싱 옵션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동일 렌더링 작업에서 8GB 모델은 메모리 가용 풀이 줄어 GPU 코어가 특정 기능을 활용하지 못해 레이트 레이싱 옵션을 사용할 수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8GB VS 16GB 어떤 옵션으로 구매하면 될까? M3 맥북 프로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하나요? 기본 모델은 한국 기준 8GB 모델이 239만원이고 램을 16GB, 24GB로 업그레이드하려면 27만원, 54만원의 추가 비용이 필요합니다. 8GB를 구매하려고 하면 작업 성능 저하, 퍼포먼스 병목 현상이 있고 RAM 업그레이드에 27만원, 54만원을 추가 지출하려고 하면 부담이 됩니다.오픈마켓에서 노트북용 DDR5 램 메모리 16GB가 대략 7만원 이하인 것을 고려하면 맥북 프로의 메모리 옵션 가격이 얼마나 터무니없이 비싼지 체감합니다.그래도 M3 맥북 프로를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최소 16GB 이상의 메모리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인텔, AMD CPU를 사용하는 노트북과 달리 맥북 프로에 사용되는 애플 실리콘은 통합 칩셋으로 구매 후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200만원이 넘는 노트북을 구입하면서 초기 비용을 아끼기 위해 8기가 메모리 제품을 구입한다면 사용 내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관련해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Max Tech 영상으로 고!그래도 M3 맥북 프로를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최소 16GB 이상의 메모리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인텔, AMD CPU를 사용하는 노트북과 달리 맥북 프로에 사용되는 애플 실리콘은 통합 칩셋으로 구매 후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200만원이 넘는 노트북을 구입하면서 초기 비용을 아끼기 위해 8기가 메모리 제품을 구입한다면 사용 내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관련해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Max Tech 영상으로 고!그래도 M3 맥북 프로를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최소 16GB 이상의 메모리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인텔, AMD CPU를 사용하는 노트북과 달리 맥북 프로에 사용되는 애플 실리콘은 통합 칩셋으로 구매 후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200만원이 넘는 노트북을 구입하면서 초기 비용을 아끼기 위해 8기가 메모리 제품을 구입한다면 사용 내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관련해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Max Tech 영상으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