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이즈교육입니다. 인공지능, 생명과학, 로봇기술이 주도하는 차세대 4차 산업혁명은 인터넷과 컴퓨터 정보화와 생산체계가 주도화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현재의 로봇과 인공지능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된 산업혁명이 미래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삶을 변화시킬 사물인터넷(IOT) 개발자들이 미래 유망 직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면서 미래 전망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유망직업 사물인터넷 개발자
물건의 인터넷은 모든 것까지 네트워크 접속을 제공하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수집과 통신 능력을 이용하여 물리적 및 가상적인 대상을 연결하는 인프라인 네트워크 상에서 정보를 자동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속적 개선과 상호 작용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이를 이용하고 생활에 도입하고 변화를 가져오는 물건의 인터넷 개발자는 기본적으로 USB, 블루투스, WiFi, NFC등의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센서,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술을 개발합니다.예를 들면 의료 분야에서는 환자의 생체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 개인의 운동량과 신체 특징을 측정하는 센서 등을 개발하고 응용 목적에 맞추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체중, 혈당, 혈압 등 환자와 관련된 생체 정보를 블루투스나 USB를 통해서 스마트 폰에 직접 전송하고 쉽게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합니다.이런 사물 인터넷 기반 융합 서비스로 환자는 더 신속한 건강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의료진은 정확한 정보를 이용하고 환자를 편리하게 진료할 수 있습니다.물건의 인터넷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정보 통신 기술과 관련된 역량이 필요이며, 컴퓨터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등을 전공해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좋고 프로그래밍 언어, 네트워크 데이터 같은 교과를 이수할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물인터넷 개발자의 장래 전망
IOT서비스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한 각종 응용 서비스가 등장하고 국내. 외국 시장이 향후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IT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가트너는 사물의 인터넷 대상 및 기기가 2020년 2천 억개에서 2040년 1조개 이상으로 폭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한국의 미래 창조 과학부는 정보 통신 전략 위원회에서 “사물의 인터넷 기본 계획”을 확정하고 계획을 통해서 창의적 사물의 인터넷 서비스 시장을 창출·확산시키고 글로벌 상품의 인터넷 전문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과제를 세웠대요.기본 계획을 통해서 사물의 인터넷 시장을 2020년까지 30조원으로 늘릴 계획이며, 중소·중견 수출 기업은 2013년 70개에서 350개로 늘어나고 일자리도 3만개 가까이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이처럼 늘어나는 유저의 요구에 보조를 맞추어 센서 활용하는 방식에서 벗어나고 IOT와의 융합을 통해서 인간과 교감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변화하는 실현하는 다양한 연구 개발을 주도하는 사물의 인터넷 개발자의 인재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물인터넷 개발자는 통신관련 회사나 소프트웨어 개발사 연구소에서 일하거나 정부의 정보통신 관련 업무를 주관하는 산하기관이나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도 활동이 가능하므로 미래 직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