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AI, Hardware, and Virtual Reality (AI, 하드웨어, 가상현실) – 벤 톰슨

요즘 아주 재미있게 보고 있는 벤 톰슨의 무료 아티클을 번역. 글이 어려워서 3~4번 반복해서 읽는데 신선한 뷰가 참 많다. 스포티파이와 메타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꿔준 고마운 벤 톰슨. 무료글을 다 읽고 유료글도 구독해볼 생각이야! 요즘 아주 재미있게 보고 있는 벤 톰슨의 무료 아티클을 번역. 글이 어려워서 3~4번 반복해서 읽는데 신선한 뷰가 참 많다. 스포티파이와 메타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꿔준 고마운 벤 톰슨. 무료글을 다 읽고 유료글도 구독해볼 생각이야!

멋진 남자, 벤 ∙ 톰슨 멋진 남자, 벤 ∙ 톰슨

요약과 나의 생각 TMT 섹터에서 AI는 인간의 시간과 존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비용 절감과 무한 확장 가능) 인간 존재가 불필요하게 느껴질 정도로 AI는 Friction(마찰)이 없는 수준의 사용자 경험이 필요하다. ChatGPT에 글을 쓰는 것조차 귀찮지 않니? 구글에서 답을 찾는 것도 귀찮지만 채팅GPT에 물어보는 것도 귀찮다. 메타의 스마트 글라스는 이런 노력(Less Friction)의 하나다. 스마트 글라스는 인간의 의도 또는 노력이 가장 적게 투입되는 폼팩터.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가상현실은 생성 AI가 핵심이다. 가상 현실=/AR 기계, 가상 현실=AI 메타에는 데이터도, AI에 적합한 하드웨어 폼 팩터도, 인스타그램이라고 하는 실험 장소까지 있다. Justan App을 넘어 애플과 구글(유튜브)을 뛰어넘을 수 있는 Sweet Spot 같다. 요약과 나의 생각 TMT 섹터에서 AI는 인간의 시간과 존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비용 절감과 무한 확장 가능) 인간 존재가 불필요하게 느껴질 정도로 AI는 Friction(마찰)이 없는 수준의 사용자 경험이 필요하다. ChatGPT에 글을 쓰는 것조차 귀찮지 않니? 구글에서 답을 찾는 것도 귀찮지만 채팅GPT에 물어보는 것도 귀찮다. 메타의 스마트 글라스는 이런 노력(Less Friction)의 하나다. 스마트 글라스는 인간의 의도 또는 노력이 가장 적게 투입되는 폼팩터.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가상현실은 생성 AI가 핵심이다. 가상 현실=/AR 기계, 가상 현실=AI 메타에는 데이터도, AI에 적합한 하드웨어 폼 팩터도, 인스타그램이라고 하는 실험 장소까지 있다. Justan App을 넘어 애플과 구글(유튜브)을 뛰어넘을 수 있는 Sweet Spot 같다.

 

이 제품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사양이 아닙니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이런 사양이 아니라 메타AI가 탑재된 최초의 스마트 글라스라는 점입니다. 미국을 비롯해 어디를 가든 핸즈프리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최첨단 AI를 보실 수 있습니다…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그냥 오디오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텍스트에 불과합니다. (영상참고) 내년부터는 안경에 멀티모달을 지원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안경은 사용자가 질문을 할 때 무엇을 보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서 있는 건물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앞에 있는 표지판을 번역해서 무슨 말인지 알고 싶다, 수도꼭지에서 물이 새는 것을 고치는데 도움이 필요할 경우 메타AI에 말을 걸어보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안내해 줄 것입니다. 스마트 안경은 홀로그램을 세상에 자연스럽게 배치해 물리적 공간에 디지털 객체를 배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따지고 보면 스마트 안경은 AI 어시스턴트가 사용자가 보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는 이상적인 폼팩터이기 때문에 미래에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명: 인간의 인위적인 개입은 필요없다.) 마크 주커버그 이 제품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사양이 아닙니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이런 사양이 아니라 메타AI가 탑재된 최초의 스마트 글라스라는 점입니다. 미국을 비롯해 어디를 가든 핸즈프리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최첨단 AI를 보실 수 있습니다…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그냥 오디오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텍스트에 불과합니다. (영상참고) 내년부터는 안경에 멀티모달을 지원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안경은 사용자가 질문을 할 때 무엇을 보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서 있는 건물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앞에 있는 표지판을 번역해서 무슨 말인지 알고 싶다, 수도꼭지에서 물이 새는 것을 고치는데 도움이 필요할 경우 메타AI에 말을 걸어보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안내해 줄 것입니다. 스마트 안경은 홀로그램을 세상에 자연스럽게 배치해 물리적 공간에 디지털 객체를 배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따지고 보면 스마트 안경은 AI 어시스턴트가 사용자가 보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는 이상적인 폼팩터이기 때문에 미래에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명: 인간의 인위적인 개입은 필요 없다.) 마크 저커버그

상기의 새로운 OpenAI기능을 경험하지 않았더라면 이번 발표에 대한 나의 반응이 어땠는지 궁금합니다.스마트 유리에 대한 몇가지 논거를 작성했습니다.인간의 제약이 제거되면 사용성이 한 단계 변화한다는 점, 즉 ChatGPT의 비전 기능은 호출 상호 작용하는 데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로 도움이 없을 것 같다는 점, 스마트 유리 잔이 이런 종류의 기능에 이상적인 폼 팩터이라는 저커버그의 말에 동의한다는 점 등입니다.[The Hardware Key] 하지만 이번 발표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그 뒤를 인 이야기입니다:지난해 AI가 획기적으로 발전하기 전에는, 스마트 유리 잔이 홀로그램과 디스플레이 등을 탑재하고 처음 보편화한다고 현재도 진전을 보이고 있는데 그 시기는 좀 더 걸린다고 예상했습니다.그러나 지금은 스마트 유리 잔이 다른 확장 현실 기능만큼 널리 채택하기에 있어서 AI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마크·저커버그

불과 11개월 전만 해도 메타의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안감으로 인해 메타의 주가가 급락했는데, 이는 메타가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기 위해 메타버스로 전환했다는 인식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잘못된 인식이고, 나는 메타마이츠(설명; 메타의 주가가 급락했을 때 벤 톰슨이 작성한 글. 과도한 우려가 반영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추후 게시 예정)에서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떠나지 않아 인스타그램 참여도가 급감하지 않았고, 틱톡의 성장이 멈추지 않았으며, 광고가 죽지 않았으며, 특히 AI에 대한 메타의 지출이 헛되지 않았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저는 메타버스가 시간과 돈의 낭비일지도 모른다는 한 가지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커버그조차 놀랍게도 AI가 메타를 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번 스마트글래스 발표는 (퀘스트3보다) 하드웨어에 대한 메타 베팅이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증거입니다. AI는 정말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이며 숙제를 돕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기존 인터페이스가 올바른 인터페이스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ChatGPT와 대화하는 것이 타이핑하는 것보다 낫지만 여전히 앱을 실행하고 모드를 설정해야 하며 비전은 놀라운 기능이지만 호출하려면 훨씬 더 많은 의도와 마찰이 필요합니다. 메타의 AI가 OpenAI보다 기술적으로는 떨어지지만 더 나은 폼팩터로 제공되기 때문에 더 유용한 시나리오를 볼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주 더 인포메이션에서 처음 보도한 마지막 AI 소식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대화에 밝은 두 사람에 따르면 아이폰의 유명한 디자이너인 조니 아이브와 오픈AI의 CEO인 샘 알트만이 새로운 AI 하드웨어 장치 구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 한 명에 따르면 소프트뱅크 CEO이자 투자자인 손정의도 이 아이디어에 대해 두 사람과 이야기를 나눴지만 그가 계속 참여할지는 불분명합니다. 불과 11개월 전만 해도 메타의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안감으로 인해 메타의 주가가 급락했는데, 이는 메타가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기 위해 메타버스로 전환했다는 인식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잘못된 인식이고, 나는 메타마이츠(설명; 메타의 주가가 급락했을 때 벤 톰슨이 작성한 글. 과도한 우려가 반영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추후 게시 예정)에서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떠나지 않아 인스타그램 참여도가 급감하지 않았고, 틱톡의 성장이 멈추지 않았으며, 광고가 죽지 않았으며, 특히 AI에 대한 메타의 지출이 헛되지 않았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저는 메타버스가 시간과 돈의 낭비일지도 모른다는 한 가지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커버그조차 놀랍게도 AI가 메타를 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번 스마트글래스 발표는 (퀘스트3보다) 하드웨어에 대한 메타 베팅이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증거입니다. AI는 정말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이며 숙제를 돕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기존 인터페이스가 올바른 인터페이스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ChatGPT와 대화하는 것이 타이핑하는 것보다 낫지만 여전히 앱을 실행하고 모드를 설정해야 하며 비전은 놀라운 기능이지만 호출하려면 훨씬 더 많은 의도와 마찰이 필요합니다. 메타의 AI가 OpenAI보다 기술적으로는 떨어지지만 더 나은 폼팩터로 제공되기 때문에 더 유용한 시나리오를 볼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주 더 인포메이션에서 처음 보도한 마지막 AI 소식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대화에 밝은 두 사람에 따르면 아이폰의 유명한 디자이너인 조니 아이브와 오픈AI의 CEO인 샘 알트만이 새로운 AI 하드웨어 장치 구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 한 명에 따르면 소프트뱅크 CEO이자 투자자인 손정의도 이 아이디어에 대해 두 사람과 이야기를 나눴지만 그가 계속 참여할지는 불분명합니다.

파이낸셜 타임즈는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이 계획에 익숙한 세 사람에 따르면 오픈AI의 책임자인 샘 알트만은 디자이너 아이브가 2019년 애플을 떠날 때 설립한 회사 러브 프롬에 채트 GPT 제작자의 첫 번째 소비자 기기를 개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알트만과 아이브는 디자이너 샌프란시스코 스튜디오에서 OpenAI 기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소비자 제품이 어떤 모습이 될지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했다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두 사람은 아이폰의 터치스크린 컴퓨팅 혁신이 모바일 인터넷의 대중적 잠재력을 이끌어냈듯이 AI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고자 합니다. 디자인과 장치를 식별하는 과정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다양한 아이디어가 테이블 위에 놓여 있다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소프트뱅크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손 회장은 일본 대기업이 90%의 지분을 보유한 칩 설계업체 암의 핵심 역할을 제안하고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등 일부 논의에 참여했습니다. 손, 알트만, 아이브는 세 그룹의 인력과 기술을 활용하는 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논의했고 소프트뱅크는 이 벤처에 10억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즈는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이 계획에 익숙한 세 사람에 따르면 오픈AI의 책임자인 샘 알트만은 디자이너 아이브가 2019년 애플을 떠날 때 설립한 회사 러브 프롬에 채트 GPT 제작자의 첫 번째 소비자 기기를 개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알트만과 아이브는 디자이너 샌프란시스코 스튜디오에서 OpenAI 기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소비자 제품이 어떤 모습이 될지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했다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두 사람은 아이폰의 터치스크린 컴퓨팅 혁신이 모바일 인터넷의 대중적 잠재력을 이끌어냈듯이 AI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고자 합니다. 디자인과 장치를 식별하는 과정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다양한 아이디어가 테이블 위에 놓여 있다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소프트뱅크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손 회장은 일본 대기업이 90%의 지분을 보유한 칩 설계업체 암의 핵심 역할을 제안하고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등 일부 논의에 참여했습니다. 손, 알트만, 아이브는 세 그룹의 인력과 기술을 활용하는 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논의했고 소프트뱅크는 이 벤처에 10억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하드웨어 제품을 만드는 것에 동의하는 것을 포함하여 잠재적인 하드웨어 제품이 나오기까지는 분명 많은 단계가 필요합니다. 물론 애플과 구글은 이미 모든 사람이 휴대하는 기기를 만들고 있고, 특히 구글은 자체 AI 역량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쩌면 AI의 하드웨어 기회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오픈AI나 메타가 노력을 포기할 이유는 없습니다.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하드웨어 전쟁을 벌이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AI의 기능을 완전히 구현하려면 그 과정에서 인간과의 마찰을 완전히 제거해야 하는데 ‘그냥 앱’이 되는 것은 더 나쁠 수 있기 때문입니다.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에 대한 암시로 이 글을 시작했기 때문에 메타의 이벤트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된 퀘스트3에 대해 언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는 Quest3의 프로토타입 기기를 사용해 보았지만 정식 출시 버전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 기능이나 경험에 대해 자세히 언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혼합현실 게임의 경험, 특히 제가 있는 방을 배경으로 한 좀비 슈팅 게임이 너무 재미있었다는 점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문제입니다: 퀘스트3는 여전히 콘솔로 애플 비전은 생산성 기기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둘 다 흥미로운 틈새 시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틈새 시장입니다. 둘 다 가상현실 비전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은 현재의 경계와 마찰을 없애는 것, 즉 둘 다 AI 생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가상현실’을 몰입형 헤드셋으로 정의하는 것은 요점을 놓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상현실은 인간 제약의 한계를 완전히 무너뜨린 디지털 경험이며, 이러한 경험에서 하드웨어는 목적이 아닌 수단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ChatGPT로 대화하는 것은 제가 헤드셋을 착용하고 경험한 대부분의 경험보다 가상현실처럼 느껴지는 청각적인 경험입니다. 진정한 가상현실은 미디어처럼 시간을 이동하고, 커뮤니케이션처럼 장소를 이동하며, 이는 결정적으로 완벽한 가용성(availability)과 무한한 용량(capacity)과 함께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가상현실은 곧 AI이고 AI는 곧 가상현실입니다. 이 글의 초점이었던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하드웨어는 인간 능력의 제약이나 실제 현실의 마찰 없이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목적의 수단으로 중요합니다. 원문 실제로 하드웨어 제품을 만드는 것에 동의하는 것을 포함하여 잠재적인 하드웨어 제품이 나오기까지는 분명 많은 단계가 필요합니다. 물론 애플과 구글은 이미 모든 사람이 휴대하는 기기를 만들고 있고, 특히 구글은 자체 AI 역량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쩌면 AI의 하드웨어 기회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오픈AI나 메타가 노력을 포기할 이유는 없습니다.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하드웨어 전쟁을 벌이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AI의 기능을 완전히 구현하려면 그 과정에서 인간과의 마찰을 완전히 제거해야 하는데 ‘그냥 앱’이 되는 것은 더 나쁠 수 있기 때문입니다.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에 대한 암시로 이 글을 시작했기 때문에 메타의 이벤트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된 퀘스트3에 대해 언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는 Quest3의 프로토타입 기기를 사용해 보았지만 정식 출시 버전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 기능이나 경험에 대해 자세히 언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혼합현실 게임의 경험, 특히 제가 있는 방을 배경으로 한 좀비 슈팅 게임이 너무 재미있었다는 점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문제입니다: 퀘스트3는 여전히 콘솔로 애플 비전은 생산성 기기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둘 다 흥미로운 틈새 시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틈새 시장입니다. 둘 다 가상현실 비전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은 현재의 경계와 마찰을 없애는 것, 즉 둘 다 AI 생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가상현실’을 몰입형 헤드셋으로 정의하는 것은 요점을 놓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상현실은 인간 제약의 한계를 완전히 무너뜨린 디지털 경험이며, 이러한 경험에서 하드웨어는 목적이 아닌 수단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ChatGPT로 대화하는 것은 제가 헤드셋을 착용하고 경험한 대부분의 경험보다 가상현실처럼 느껴지는 청각적인 경험입니다. 진정한 가상현실은 미디어처럼 시간을 이동하고, 커뮤니케이션처럼 장소를 이동하며, 이는 결정적으로 완벽한 가용성(availability)과 무한한 용량(capacity)과 함께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가상현실은 곧 AI이고 AI는 곧 가상현실입니다. 이 글의 초점이었던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하드웨어는 인간 능력의 제약이나 실제 현실의 마찰 없이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목적의 수단으로 중요합니다

AI, 하드웨어 및 가상 현실 가상 현실을 하드웨어에 관한 것으로 정의하는 것은 요점을 간과하는 것입니다. 가상현실은 AI이며 하드웨어는 end.stratechery.com 에 있어서 (불가결한) 수단입니다 AI, 하드웨어 및 가상 현실 가상 현실을 하드웨어에 관한 것으로 정의하는 것은 요점을 간과하는 것입니다. 가상현실은 AI이며 하드웨어는 end.stratechery.com 에 있어서 (불가결한)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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