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기획과 서비스 기획의 구분

IT기획 측에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시스템기획자와 서비스기획자를 구분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나는 사실 시스템 기획자와 서비스 기획자를 구분하면 안 된다고 생각해.물론 특정 부분에 전문성은 있을지 몰라도 선을 그어 구분은 모호하다.

픽사베이

시스템 기획자는 통상 소프트웨어나 IT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보수하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시스템 구조를 기획·설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그리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의 기능, 화면구성, 데이터베이스 구조 등을 기획하고 종종 요구사항 정의서나 시스템 설계서를 작성한다.반면 서비스 기획자는 주로 디지털 서비스나 웹 서비스, 앱 등의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역할을 한다.이들은 사용자 경험(UX),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능 설계, 콘텐츠 기획, 비즈니스 모델 분석 등을 담당하며 종종 프로토타입 및 와이어 프레임을 만들어 시각적으로 구현한다.쉽게 말하면 우리가 눈으로 보는 거겠지.이런 뚜렷한 차이는 있지만 서비스 기획자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하고, 시스템 기획자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

픽사베이

두 가지 기획자 유형이 역할을 하고 프로젝트나 제품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협업을 해야 한다.서비스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자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좋다.서비스 기획자가 더 가깝다면 시스템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두 가지 기획자 유형이 역할을 하고 프로젝트나 제품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협업을 해야 한다.서비스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자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좋다.서비스 기획자가 더 가깝다면 시스템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